안녕하세요?비비예요. 새롭게 맞이하는 친구들을 위해 교실을 유아의 눈높이에 맞게 꾸미고 정리하는 시기라 이것 저것 만들고 붙이고 싶은 선생님들의 열정이 넘치죠? 유치원에서는 유아 한명이 아닌 여러명, 다수가 함께 사용하는 공간이다 보니 작은 것 하나도 규칙과 약속을 지켜지않으면 학기 내내 충돌이 많이 일어나요. 그래서 오늘은 유치원에서 지켜야 할 기본적인 약속들에 대해서 알아볼까합니다. 우리에겐 익숙하고 당연한 약속들이지만 아이들에게는 반복적으로 이야기하고 알려주어야 기억하고 지킬 수 있어요.
학기 초에는 우리반 친구들과 유치원 내에서 지켜야 할 약속, 규칙 등 을 꼭 이야기 나누고 게시해두세요.
연령이 높은 유아는 선생님과 유아들이 이야기를 나누며 약속을 정해보는 시간을 가지고, 연령이 낮은 유아는 선생님이 직접 만든 약속판을 소개해주며 내용에 대해서 이야기를 나누는 것도 좋다고 생각합니다. 본인이 직접 참여해서 만든 약속판을 보면서 규칙을 지켜나갈 유아들을 생각한다면 약속을 이야기 나누기 전에 먼저 우리반 약속판에 붙일 이름/제목을 붙여주면 좋겠죠?
약속판 제목
<우리들의 약속>, <우리반 약속>, <규칙을 지켜요>, <함께하는 우리반 약속>, <OO반의 약속> 등
약속을 만들 때 질서, 규칙 같은 단어나 어려운 말은 유아들이 이해하기 쉬운 단어로 변형하여 사용하는게 좋습니다.
기본생활습관에서 가져온 우리반 약속
- 친구와 사이좋게 지내요.
- 차례차례 내 순서를 지켜요.
- 스스로 정리정돈을 해요.
- 교실에서는 걸어다녀요.
- 선생님, 친구들과 반갑게 인사해요.
- 물건을 던지지 않아요.
- 사용한 물건은 제자리에 정리해요.
- 손을 깨끗하게 씻어요.
- 도움이 필요할 땐 선생님을 불러요.
다함께 칠판에 적어보고 대표 약속판을 만드는 것도 좋지만 활동지를 통해서 한글에 대해 한번 더 관심을 가지는 시간을 가져보아도 좋을 것 같아서 만들어보았습니다. 활동지에 활동시에는 1~5까지 번호를 부르며 칸을 알려주는 방법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아직 숫자세기가 어려운 유아들은 동그라미의 색 빨강, 주황, 노랑, 초록, 파랑을 짚어주면서 활동해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한글파일 무료다운 하세요▼
예쁘게 만들어진 약속판도 좋지만 저는 스케치북이나 제도지를 사용해서 친구들과 직접 만들어서 사용했어요. 한글에 관심을 가지게 했던 약속판 만들기 팁! 공유해드릴게요. <5세도 가능했습니다>
예를들어 '1.친구와 사이좋게 지내요' 라는 약속을 적을 때
친구와/사이좋게/지내요 세단락으로 나누어서 쪽지에 적은 글과 제도지를 잘라 나누어주었습니다.
(★제도지 크기는 만드려고하는 약속판 크기에 알맞게 잘라주시고 종이 크기에 맞춰서 글자를 적을 수 있게 지도해주세요★)
글자를 적기 어려워하는 유아들도 한글을 그림처럼 따라 그려보며 익혀볼 수 있는 기회를 줬어요.
저는 작고 사소한 부분에서도 한글에 관심을 가지고 깨우칠 수 있게 노력했습니다.
시간은 오래 걸리더라도 자신들이 적은 글자들이 모여서 문장을 만들고 약속판이 만들어지는 모습을 보면
유아들이 재밌어하고 자주 들여다보며 관심을 가지더라구요.
이렇게 완성한 약속판은 코팅하거나 예쁘게 만들지 않아도 친구들에게 애착도 가고 약속에 변경이 필요할 때는 쉽게 변경할 수 있습니다.(1학기 지나고 2학기가 시작할 때 새로 만들어보았어요)
친구들과 함께 만드는 약속판이 필요하실 때 참고해서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약속판 자료는 다음 포스팅에서 참고하세요! 한글파일은 무료로 변경해서 사용가능하세요. 오늘도 화이팅입니다.^^
'유아교육 자료 공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유아 자기소개서 만들기 활동지 (0) | 2022.02.22 |
---|---|
유치원 약속판, 유치원 약속 이야기나누기, 자연물 활용해서 꾸미기, 새학기 환경, 유치원 환경 꾸미기 (0) | 2022.02.22 |
유치원 새학기 자료, 유치원 신학기 자료, 새학기 자료, 유치원 도안, 유치원 생일, 유치원 환경판 꾸미기, 유치원 생일판 (0) | 2022.02.17 |
3월 유치원 학기초 21라벨, 얼굴라벨, 유치원 얼굴라벨 (0) | 2022.02.16 |
3월 유치원 자료, 학기초 우리반 체크리스트 (0) | 2022.02.16 |
댓글